21세기를 주도할 바른 인성과 실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 육성
봉선교육 프로젝트 ABCDE
Acquisition

- 창조적 실력 봉선인
Body

- 건강하고
아름다운 봉선인
Charity

- 함께 나누고
배우는 봉선인
Development

- 미래의 꿈을
실천하는 봉선인
Emotion

- 맑은 품성을
가꾸는 봉선인
학교 교육과정 운영

가.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 교육과정 운영
- · 학생 배움중심교육과정 운영
- -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계획 수립
- - 광주 9대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창의․융합 교육과정 운영
- · 학생의 삶과 경험에 기반한 교육과정 및 수업 재구성(교과 지도계획에 반영)
- · 평가방법의 개선: 학생의 성장을 기반으로 하는 평가방법으로 전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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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배움이 즐거운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
- · 성취기준,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편성, 운영
- · 질문이 있는 교실, 배움이 삶으로 연결되는 수업 전개
- - 협동학습, 토의․토론수업, 프로젝트, 하브루타 등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
- -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문화 조성 및 교사 연수 강화
- - 교사의 자율적 연구 풍토 조성, 수업 나눔, 수평적 수업협의 문화 조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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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학생 맞춤형 기초기본교육 강화
- · 교과별 맞춤형 책임지도로 필수 성취기준 도달
- · 배움이 느린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배움의 즐거움 느끼기
- - 기초학력 책임지도팀 구성 및 학습자신감 향상을 위한 학습 코칭 실시
- - 예방-진단-지도-관리 등 체계적인 지도계획 수립 및 운영문화 조성
- - 통합형 맞춤형 지원 (이력카드 누가기록, 희망교실 연계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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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교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
- · 자율장학 활성화 및 선후배, 교과별 멘토링 문화 조성
- ·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연수활동 지원 강화
- - 수업 나눔운동 참여, 전문적 학습공동체, 자율연수 지원
- - 수업 연구활동 지원: 나눔 중심의 수업연구문화, 각종 연구대회 참가

가. 체육교육과정 및 체육활동 내실화
- · 학생의 운동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
- · 학생 배움중심교육과정 운영
- · 교직원 동의를 얻어 학교스포츠클럽 지도교사 위촉 및 활동
나. 학교스포츠클럽 및 기초체력 향상
- · 1학생 1스포츠클럽 갖기 운동 전개
- · 학교스포츠클럽 지역리그, 교육감배 리그 참가
- · 7560+운동 전개 (1인 1운동 갖기, 자신이 선택한 종목 최고 기록에 도전하기)
- · 체육관련 방과후활동 프로그램 다양화로 학생 선택의 폭 확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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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지역사회 연계 체력향상 프로그램 운영
- · 시체육회, 남구체육회 연계 학교체육 및 스포츠클럽활성화 사업 공모
- · 대한체육회 연계 ‘스포츠스타 교실’ 운영 및 관련 용품 지원
- · 지역체육단체와 연계한 토요스포츠데이, 학교 밖 주말생활체육학교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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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여학생 체육 활성화
- · 여학생이 선호하는 운동종목 조사 및 교육활동 여건 조성(체육교육과정 연계)
- · 여학생 체육활성화를 위한 ‘봉선 美 dream 프로젝트’ 운영
- - 실내운동, 댄스 등 여학생 선호 중심 프로그램 및 지역 전문체육강사 활용
- · 여학생 중심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종목 개설 및 리그 연중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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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.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영양교육
- · 학생 급식봉사(자율) 및 학부모 급식의 날 운영으로 봉선 식생활 개선 활동 강화
- · 학교공동체가 함께 하는 급식 컨설팅 및 식품 검수단 운영 강화
- · 학생자치회 중심의 급식문화 만들기(급식 질서, 식사예절 등)
- · 건강 급식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급식 정보 안내
바. 내실있고 건강한 보건교육
- · 따뜻하고 건강한 학교 보건실 운영
- · 보건교육 운영의 내실화 (학생의 삶과 연계된 생명존중, 성, 흡연, 약물연수 및 지도)
- · 건강 위기학생 집중 관리 및 학생 건강검진 내실화(지역연계)
- · 학생정신건강관리 강화 (생명존중교육, 자살예방교육, 위기학생 상담활동 정기화)

가. 학생 자치! 인권! 성장 프로젝트
- · 학생자치회 역량강화 연수(리더십캠프 등)
- · 학교 행사를 계획․준비하고, 주도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학생자치회 운영
- · 학생자치회 대표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및 의견 제시 보장
- · 학생자치회장단과 학교장 간 소통의 시간 정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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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언어개선 프로그램 운영
- · 욕 없는 날, 소통의 시간, 교원과 상호존중 학급문화 조성
- ·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언어순화 및 개선활동 전개
- · 학생 자치회 주관 바른 언어 사용 주간 운영 및 캠페인 활동 전개
- · 교사와 학생, 학생과 학생이 존중하는 언어문화 사용하기(~님, ~요 사용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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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공동체 역량을 키우는 학생중심 인성교육 전개
- · 학생의 삶과 경험과 연계한 생!생! 인성교육 실시
- - 교육과정 재구성, 학생자치회가 중심이 되는 인성교육주간 전개
- · 학생자치회 중심 「학생 인권 지킴이」, 「학생 자치 법정」 상시 운영
- · 민주·인권·평화 도시, 5·18 정신 계승 계기 교육 실시
- · 민주․인권동아리 조직 및 학생인권 게시판 학교홈페이지 설치 운영
- · 광주근대역사문화탐방 – 남구청 홈페이지 및 체험학습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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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안전하고 아름다운 자연친화적인 학교환경 구성
- · 활동 중심 안전 교육 연수 및 안전 교육 교육과정 실시
- · 배움터 지킴이, 학교 안전지킴이 배치와 효율적 운영
- · 유휴시설 활용과 안전한 환경구축을 위한 ‘안전점검의 날 운영’
- · 마을공동체와 유관기관 연계 프로그램으로 안전한 학교 구축
- ·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학교환경 가꾸기
- ·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교육 및 환경체험활동 실시

가. 학생의 삶과 연계한 체험중심 진로교육 강화
- · 각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 실시(교과서 속에서 나의 꿈 찾기)
- · 교육과정 취약시기를 활용하여 진로교육 활동 전개
- · 꿈을 꾸며 미래를 향한 행진을 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
- ·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한 진로체험교육 강화(지역사회 연계)
나.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강화
- · 학년별 맞춤형 진로 체험(소규모, 체험중심, 진로체험 이력 관리제)
- · 자녀 성장 단계별 진로교육 활성화
- ·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한 진로체험교육 강화(지역사회 연계)
- · 진로 탐색의 날 운영하여 직업인 초청으로 직업의 이해와 실질적 체험
다. 진로․직업 탐색 교육 강화
- · 학년별 진로 심리검사 실시
- - 1~3학년 진로심리 검사 및 커리어넷 직업적성 검사 등 실시
- - 학생, 학부모 상담 자료 및 진로교육 자료로 활용
- · 진로탐색의 날 운영(나의 비전 가꾸기, 진로관련 교육활동 전개)
- · 교과 연계 직업교육 강화(도전 성취 인증제 실시)
라. 학생상설 동아리 활성화
- · 학생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상설 동아리 활성화
- · 축제와 연계한 동아리 발표기회 제공 (학생 중심의 축제 기획, 운영하기)
- · 학생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특기․적성 분야 동아리 개설
- - 실내운동, 댄스 등 여학생 선호 중심 프로그램 및 지역 전문체육강사 활용
- · 여학생 중심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종목 개설 및 리그 연중 운영
마.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영양교육
- · 학생 급식봉사(자율) 및 학부모 급식의 날 운영으로 봉선 식생활 개선 활동 강화
- · 학교공동체가 함께 하는 급식 컨설팅 및 식품 검수단 운영 강화
- · 학생자치회 중심의 급식문화 만들기(급식 질서, 식사예절 등)
- · 건강 급식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급식 정보 안내
바. 내실있고 건강한 보건교육
- · 따뜻하고 건강한 학교 보건실 운영
- · 보건교육 운영의 내실화 (학생의 삶과 연계된 생명존중, 성, 흡연, 약물연수 및 지도)
- · 건강 위기학생 집중 관리 및 학생 건강검진 내실화(지역연계)
- · 학생정신건강관리 강화 (생명존중교육, 자살예방교육, 위기학생 상담활동 정기화)